종합경영계획의 순서
종합경영계획의 순서가 꼭 다음의 과정을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작목의 선정 → 경영목표의 설정 → 자원상태의 파악 → 경영전략의 수립 → 경영 계획서의 작성’ 순으로 진행된다.
작목의 선정
작목의 선정은 종합경영계획의 첫 번째 단계로 내가 경영할 작목을 택하는 것이다. 신규농가는 농장경영의 중심이 될 작목을 선택하게 된다. 작목이 하나인 단일경영 또는 몇 개의 작목을 결합하는 복합경영을 채택할 수 있다. 작목 선정 시 생산물의 판매형태도 고려하여야 한다. 1차 생산물의 판매는 벼, 콩, 포도 판매가 될 수 있고, 가공판매는 벼 - 쌀・떡, 콩 - 된장・두부, 포도 - 즙이 될 수 있다. 또한 1차 생산물의 판매와 가공판매의 결합 등도 고려할 수 있다. 작목 선정에서 생산물의 판매방법도 중요한 고려사항이 된다. 생산물을 판매하는 방법으로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도매시장 유통과 농협을 통한 계통출하, 대규모 유통업체와의 계약거래, 직판장 운영, 택배, 가두¹⁰⁾ 판매 등 다양한 경로가 있으므로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거래방식에 적합한 작목을 선정해야 한다.
기존 농가는 구 작목을 계속해서 경영할 수 있으며, 만약 기존 작목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새로운 작목으로 전환할 수 있다. 농가의 작목 선정은 품종선택과 갱신도 포함하며, 생산방식의 선택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예: 노지재배 또는 시설재배, 토경 재배 또는 수경재배, 일반농법 또는 유기농법 등). 자세한 작목 선정 방법은 ‘농가의 작목 선정 요령’ (농촌진흥청 발간, 농업경영교재 2011-02)을 참고할 수 있다.
경영목표의 설정
1) 비전의 작성
비전이란 본인이 바라고 있는 미래의 자기 모습 및 농장의 모습이다. 비전을 달성 하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지만 실현 가능한 나만의 꿈으로서 농장의 규모, 생산물과 서비스의 조합 및 품질, 목표시장 등을 반영할 수 있다. 비전에는 흔히 자신의 성향인 정직, 성실, 열정, 환경보호 등과 같은 핵심 가치를 반영하기도 한다.
사명의 작성
사명(미션)은 자기 농장의 기본 목적과 무엇을,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요약한다. 비전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나는 누구이고, 왜 여기에 있고,무엇을 하며,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를 정리한다. 사명에는 농장의 가치, 활동, 모습을 포함하여야 한다.
경영목표 설정
경영목표는 장래에 나의 농장이 달성코자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수치화하여 표현 하는 것이다. 단기경영 목표는 1년 단위 또는 1년 이내의 경영목표를, 장기경영 목표는 2년 이상의 경영목표를 의미한다.
경영목표는 생산(수량, 품질, 효율성 등), 마케팅(매출, 물류, 출하처 배분, 홍보등), 금융(자금조달, 투자금 회수, 생산단위당 비용 등)(예: ㎏당 생산비용), 인력(고용,숙련도, 기술력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자원상태의 파악
이 단계에서는 현재 농장의 자원(노동, 토지, 자본 등)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수록한다.
대차대조표의 작성
연도(경영)초의 자신의 재산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연도초 대차대조표’를 작성한다. 대차대조표는 일정한 시점에 있어서 경영체의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표, 즉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항목인 자산·부채·자본의 상태를 작성한 보고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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