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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농귀촌

[귀농귀촌] 마케팅 전략 - 라이브커머스

by Slowlife37 2024.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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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는라이브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 (E-Commerce)의 합성어로,소비자들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며 상품을 주문하는 전자상거래 방식을 의미함.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 쇼핑 경험을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전자 상거래의 한 형태이며,  디지털 유통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 적응하고 소비자의 새로운 니즈에 부응하는 농식품 마케팅 전략으로 ‘라이브커머스’ 활용 필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방식,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이뤄지며, 인플루언서나 판매자가 제품을 소개하고, 고객은 실시간으로 그 내용을 시청하며 제품을 구매 가능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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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실시간 상품 소개 - 판매자나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동시에, 고객들은 실시간으로 그 내용을 시청하고 구매 가능

②. 인터랙티브 한 경험 - 고객들은 라이브 채팅이나 댓글을 통해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나눌 수 있고, 이는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상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줌

③. 즉시 구매 기능 -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제품을 구매 가능, 이는 소비자의 니즈 분석 및 빠른 결정으로 소비 촉진 가능

④. 소셜 미디어 통합 -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결합되어 활용,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확장성이 높고, 구독경제를 통하여 타기팅이 가능

라이브 커머스는 소매업, 패션, 뷰티, 전자제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더욱 현장감 있는 쇼핑 경험 제공

 

라이브커머스 키워드분석 하러가기

 

시장

 

소셜커머스 분야에서 실시간으로 제품 구매와 진행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라이브커머스가 빠르게 부상 
팬데믹을 겪으면서 온라인 & 모바일을 활용한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였으며,동영상 및 개인 방송을 통한 라이브커머스 쇼핑의 인기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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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커머스 거래액은 시장 형성 초기인 2020년 4,000억 원규모에서 2023년 10조 원에 아를 것으로 전망되어 3년간 무려 25 배가 증가함

라이브커머스는 30~40대,식품 및 생활용품 구매에 가장 많이 이용
2022년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 실시한 라이브커머스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응답자 4,000명 중 57.9%(2,315 명가 라이브 커 머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함.
라이브커머스 이용경험률이 가장 큰 세대는 30대(66.2%)와 40대(61.2%)로 나타남.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주로 구매하는 상품유형은 식품이 54.8%로 가장 많았고,생활용품(44.0%),의류 및 패션용품(39.5%),농수산물 (23.2%) 순으로 나타남.

 

라이브커머스 이용자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 플랫폼은 ‘네이버 쇼핑라이브’ 84.1%, ‘카카오 쇼핑라이브’ 54.6%, ‘쿠팡 라이브’ 47.6%, ‘티몬 TVON’ 31.7% 순으로 나타남(중복응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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